사회

페놀 피해 마포 아파트 온수 탱크 교체 산 넘어 산

김초롱 기자

tbs3@naver.com

2021-03-16 16:58

프린트
  • 【 앵커멘트 】
    30년 전 이맘때쯤 두산전자에서 유출된 페놀이 낙동강을 오염시키자,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공분이 커졌었는데요.

    오늘 열린 '낙동강 페놀 오염사고' 30주년 기자회견에 온수에서 페놀이 검출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포구 아파트의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했습니다.

    김초롱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 현장음 】최예용 /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 "낙동강 페놀 사태 30년 우리는 무엇을 배우는가"

    낙동강 페놀 오염사고 30주년을 맞아 환경보건시민센터가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지난해 12월 온수에서 페놀이 검출된 마포구 아파트의 주민들이 참석해 피해 증언을 쏟아냈습니다.

    【 현장음 】진혜선 / 페놀 피해 아파트 입주민
    "어린아이의 피부가 빨개지면서 발진이 돋습니다. 정확한 원인 조사와 주민피해 조사 그리고 실질적인 대책은 이뤄지지 않고 주민들에게 안전한 온수는 공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페놀 온수 피해를 겪고 있는 주민들이 항의 집회를 열거나 시청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바뀐 건 없었습니다.

    지난 2월 아파트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소유주 50% 이상의 동의 없이는 온수 탱크를 교체하지 않겠다고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분노한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더해져 최근 동의율이 절반을 넘겼지만, 앞으로도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관리사무소가 자료를 통해 소유주 동의를 확인하고 입주자대표회의는 회의를 통해 교체 공사 업체를 선정하는 등 정식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습니다.

    【 녹 취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음성변조)
    "5일 아니면 열흘 이상 공지를 한 다음에 업체가 들어오면 세 개 이상 들어왔을 때 거기에서 공개 입찰로 해서 저희 조건에 맞는…."

    【 스탠딩 】
    "온수 탱크가 교체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페놀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TBS 김초롱입니다."

    #페놀 #아파트페놀 #온수페놀 #마포구페놀
    #마포구아파트페놀 #낙동강페놀 #낙동강페놀오염
    #발암물질 #노후아파트 #온수탱크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관련기사]
    - 아파트 온수 페놀_사당동 ① <[단독]아파트 온수에서 또 '페놀', 주민 불안>
    http://asq.kr/SoPlRQMtvts7Mq

    - 아파트 온수 페놀_마포 ② <아파트 페놀 검출 석 달째 제자리…주민들 분통>
    http://asq.kr/bi1b43YI4Asxbb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