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제현정 “본격화된 미·중 무역전쟁, 글로벌 도미노 조짐 보인다”

지혜롬

tbs3@naver.com

2018-07-06 21:49

프린트
색다른 시선
색다른 시선
  • 내용 인용시 tbs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와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방송 : 2018. 7. 6. (금) 18:18~20:00 (FM 95.1)
    ● 진행 : 김종배 시사평론가
    ● 대담 : 제현정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단 박사

    제현정 “본격화된 미·중 무역전쟁, 글로벌 도미노 조짐 보인다”

    - 미·중 충돌, 중국 개혁개방 때부터 이미 예견된 갈등
    - 미·중 무역전쟁은 양국 간 기술패권 다툼...핵심은 지적재산권
    - 미·중 관계 점화, 미국에도 ‘폭탄’ 다시 올 수밖에 없어
    - 우리나라, 중국 수출 의존도 높아...미·중 분쟁, 직간접적으로 영향 커
    - 미·중 관계 불똥, 금융시장으로도? 품목 확대된다면 영향권
    - 미·중 경제 전면전, 누구도 종전 시기 예측 못해
    - 양국 경제협상서 미국 요구수준 너무 높아...11월 미국 중간선거까지 분쟁 강력해질 것
    - 중국과의 전면전 이미 시작...세계경제 불확실성도 점점 커져



    ▶ 김종배 : 네, 전 세계가 우려했던 미·중 무역 전쟁이 결국 터졌습니다. 미국이 우리 시각으로 오후 1시를 기해서 일단 34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 25%의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을 했고요. 2주 내에 160억 달러치 품목에도 관세를 매길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즉각 보복관세를 매기겠다, 이렇게 선언을 했는데요. 이 불똥이 도대체 어디까지 튈까요? 전문가 한 분 연결해서 자세히 도움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단의 제현정 박사 전화 연결합니다. 여보세요?

    ▷ 제현정 : 네, 여보세요.

    ▶ 김종배 : 네, 안녕하세요, 박사님. 이 전쟁이라고 제가 표현을 했는데요. 그 정도로 규모가 큰 게 맞는 거죠, 박사님?

    ▷ 제현정 : 지금 조치 자체 보다는 아무래도 이제 미국과 중국이 대결 구도로 됐다는 게 사실은 네, 더 큰 이슈인 것 같습니다.

    ▶ 김종배 : 트럼프 대통령은 이게 여기서 끝나지 않고 최대 5천억 달러, 뭐 이렇게 이야기를 하던데 이거는 그 그대로 받아들여야 되는 얘깁니까? 아니면 속칭 공갈포입니까?

    ▷ 제현정 : 일단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금까지 행동을 봤을 때 상당히 먼저 이제 이렇게 말로써 협박을 하고 그 다음에 조치를 취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 왔는데요. 사실 5천억 달러면 미국의 대중 수출, 수입 거의 대부분을 규제를 하겠다는 거라서 사실 현실적으로는 굉장히 어려워 보이는데요. 거기에 상응할 만큼 좀 큰 충격을 주겠다는 그런 의도로 보입니다.

    ▶ 김종배 : 자, 이렇게 지금 두 나라의 무역전쟁, 그러니까 갈등이 이제 본격화되고 있는데 이렇게 심화된 배경, 뭐라고 봐야 되는 걸까요, 지금 박사님?

    ▷ 제현정 : 일단 사실은 뭐 중국이 개혁개방을 시작을 하고 그 다음에 빠른 속도로 경제가 성장이 되면서 이런 미국과의 경쟁 구도 또 충돌은 뭐 예견이 됐던 바였던 같고요. 사실은 언제 시작되느냐의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이게 본격화 됐고요. 겉으로는 이제 미국이 중국에 대해서 굉장히 큰 폭의 무역 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이거를 시정을 해야겠다는 측면이 있지만 사실 조금 더 들여다보면 이제 양국 간의 기술 패권 다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나 지식재산권

    ▶ 김종배 : 네.

    ▷ 제현정 : 그리고 중국이 선진국 기술을 어떻게 보면 좀 쉽게 가져 가려는 그런 행태에 대해서 미국이 경고를 하는 거고요. 그거에 대해서 사실 이번에 301조는 그것에 대해서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 하는 조치입니다.

    ▶ 김종배 : 그럼 핵심은 지적재산권에 있는 겁니까?

    ▷ 제현정 : 아, 지적재산권, 사실 이게 미래를 주도하는 기술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사실 미국은 굉장히 심각하게 지금 바라보고 있습니다.

    ▶ 김종배 : 아, 그렇군요. 근데 완전히 경제 문외한인 저 같은 사람이 보기에는 중국도 그럼 똑같은 금액만큼의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서 관세를 매기겠다 이렇게 되어 버리면, 미국도 타격을 받는 거잖아요?

    ▷ 제현정 : 당연히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요. 결국 이런 무역 분쟁, 또 보호무역이라는 것은 이 조치를 취하는 국가도 그 피해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특히나 지금 미·중 관계는 무역으로도 그렇고 경제적으로도 상당히 의존적인 관계기 때문에, 미국에서 만약에 이렇게 포탄을 쏘면 그 포탄이 어떤 식으로도 미국에 다시 올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 김종배 : 그러니까요. 그러면 이 무역 전쟁은 누가 맷집이 센가, 이 게임입니까, 그러면?

    ▷ 제현정 : 이거는 맷집이 세다기보다는 서로 하다 보면 결국 이게 장기화 되면 이게 누구도 승자가 될 수 없고요. 결국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실 많은 경제학자들이 보호무역을 하면 안 된다고 이렇게 경고를 했던 거거든요.

    ▶ 김종배 : 네, 그렇죠. 아니 뭐 그 두 나라가 자기들끼리만 싸우면 뭐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다만 문제는 이 불똥이 다른 데로 튈까봐, 특히 우리한테 튈까봐 이제 걱정 아니겠습니까?

    ▷ 제현정 : 네, 맞습니다.

    ▶ 김종배 : 박사님은 어떻게 보세요? 그러니까 불똥이 우리한테 튈 건지, 튄다면 어느 정도로 튈 건지 이게 가장 걱정인데 어떻게 전망을 하세요?

    ▷ 제현정 : 사실 이번 301조 조치만 봤을 때도 영향이 좀 있긴 있겠지만, 사실상 지금 미국이 작년부터 중국을 제재하기 위해서 한 많은 조치들이 이제 우리나라 기업이나 품목이 거기에서 이제 다 포함이 됐던 측면이 있고요. 사실 실제로도 좀 피해를 입어 왔습니다. 이 301조는 우리나라에서 대해서 직접적인 제재는 아닙니다만 사실 중국과는 우리가 수출 관계가 굉장히 밀접하게 있고요. 뭐 대외 중국 우리 수출 의존도가 높고 게다가 중국에 진출해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 미·중 간의 분쟁은 직&#8231;간접적으로 우리 기업들한테는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형국이죠.

    ▶ 김종배 : 얼핏 뉴스에서 이런 걸 볼 것 같아요. 이렇게 이제 그 관세의 전쟁으로 가면은 우리 입장에서는 불똥이 튀는 게 원자재라든지 부자재. 예를 들어서 중국이 우리 걸 수입해 가지고 완성품을 만들어서 미국에 수출을 한다면 결국 우리도 수출길이 막히고, 수출 격감하고 이런 것 아니냐 이런 걱정이 있던데, 이건 어떻게 봐야 되는 겁니까?

    ▷ 제현정 : 이 미·중 간의 분쟁이 우리한테 영향을 주는 건 두 가지 경로가 크게 있을 텐데요. 하나는 아무래도 중국에 직접 진출해서 미국에 수출을 하는 기업들은 만약에 이번에 제재 품목에 포함이 되어 있으면 좀 피해가 우려가 되고 있고요.

    ▶ 김종배 : 그거는 한국 국적의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중국에서 생산되면 중국산이 되는 거죠?

    ▷ 제현정 : 네, 맞습니다. 중국산으로 찍혀서 들어가게 되면 이제 거기서 자유롭지 못하고요. 그 다음에 아까 말씀해 주신 것처럼 사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중국에서 지금 생산을 하는 중국 기업이나 아니면 그게 다국적 기업일 수도 있고요. 이제 그런 기업들한테 중간재나 이런 원&#8231;부자재를 수출을 해서 이게 미국으로 가는 그런 경로라면 사실 이게 간접적으로 영향권에 들어 갈 수가 있습니다.

    ▶ 김종배 : 혹시 이게 그 이 관세를 매기는 대상 품목이 지금 발표가 됐으니까 이렇게 되면 원부자재나 중간재 측면에서 우리한테 어느 정도 타격이 되는지, 통계 이런 것들이 나온 건 없고요, 아직은?

    ▷ 제현정 : 아직은 통계적으로 잡기가 힘든 게요. 사실은 저희도 이제 저희 협회 차원에서 설문조사를 한 번 진행한 적이 있는데 특히나 한국에서 중국 쪽에 원부자재나 중간재를 이제 수출하는 기업들은 중국에서 생산된 게 사실 미국으로 가는지, 아니면 다른 나라로 가는지, 아니면 중국의 내수로 쓰는지 이게 정보가 사실 정확하게 없습니다.

    ▶ 김종배 : 아, 그런 문제가 있겠군요.

    ▷ 제현정 : 네, 사실 조치가 취해져서 그렇게 직접적인 영향이 오면 알게 되는데 사실 그 사전에 예상하기는 좀 쉽지 않은 형국이었습니다.

    ▶ 김종배 : 근데 그 불똥이 상품 교역시장에만 튀는 게 아니라 금융시장이나 이런 쪽으로도 튈 수 있는 것 아닌가요?

    ▷ 제현정 : 일단 지금의 조치 차원에서는 그렇게까지 번지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이는데요. 문제는 이런 품목이 이제 점차적으로 더 늘어나고, 5천억 달러라고 얘긴 했습니다만 거기까진 안 가더라도 이게 계속 확대가 되면 사실은 이런 상품무역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종배 : 혹시, 또 하나가 이제 글로벌 시장 전체적으로 볼 때 이렇게 자꾸 보호무역주의를 가지고 이렇게 전쟁에 들어가면 다른 나라들, 미국과 중국 말고 다른 나라들도 다시 또 전쟁에 가담하는 이런 양상이 전개될 가능성은 없습니까?

    ▷ 제현정 : 이미 사실은 그 양상이 보이고 있고요. 이 보호무역이라는 것은 확산이 될 수밖에 없는 그런 특징이 있는데, 실제로 이제 미국이 철강에 대해서 232조치를 취했고 이런 어떤 철강의 물량이 미국 시장에 못 가기 때문에 다른 나라 시장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거든요.

    ▶ 김종배 : 아, 그렇죠.

    ▷ 제현정 : 이제 그렇다 보니까 이렇게 그러면 EU나 또 다른 나라들이 수입산이 증가할 것을 우려해서 세이프가드 조치를 한다든지 이미 그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김종배 : 아이고, 도미노네요, 그러면, 이건?

    ▷ 제현정 : 네네.

    ▶ 김종배 : 근데 이 무역 전쟁이 오늘 시작이 된 거잖아요.

    ▷ 제현정 : 네, 301조 조치는 그렇죠.

    ▶ 김종배 : 종전은 언제 되는 겁니까? 누구도 모르는 거죠, 그건?

    ▷ 제현정 : 종전은 사실은 글쎄요, 누구도 지금 예측하기는 힘든 것 같고요. 사실상 이게 미·중 간의 뭔가 합의점을 찾아야 하는데, 그 동안 이게 힘들었던 게 미국이 요구하는 바가 사실은 굉장히 중국한테는 부담스럽고요. 이게 접점을 찾기 위해서는 미국도 이제 본인들이 원하는 그 어떤 수준에서 좀 낮춰야 할 필요가 있고, 중국도 이제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 높아져야 되는데 사실 이 접점을 찾는 게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 김종배 : 이게 그 실제로 관세를 매기기 전까지 미국하고 중국에서 물밑협상을 계속 해 왔을 것 아닙니까?

    ▷ 제현정 : 아마 실무 협상은 계속 해왔던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게 뭐 협상이라는 게 사실은 뭐 이렇게 칼로 물 베듯이, 칼로 자르듯이 이렇게 딱 결정이 되긴 굉장히 힘든 상황이고, 더더구나 지금 미국이 상당히 요구하는 수준이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종배 : 그래요?

    ▷ 제현정 : 무역수지 적자도 단기간에 해소를 해라, 그 다음에 이런 지식재산권이나 기술적 문제도 상당히 좀 높은 수준으로 요구하는 게 있어서 중국의 입장에서는 좀 이렇게 선뜻 다 받아들이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 김종배 : 어떤 단시간 내에 극적인 타결 이런 것들을 기대하기는 좀 어렵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그러면?

    ▷ 제현정 : 쉽진 않을 것 같고요. 사실 미국도 조금 이런 수준을 좀 완화하면서 협상을 해야 하는데, 일단 11월에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 김종배 : 바로 그 점이죠.

    ▷ 제현정 :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아마 요구사항을 계속 강하게 하면 했지, 약화하기는 좀 쉽지 않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 김종배 : 중간선거 끝나고 나면은요?

    ▷ 제현정 : 중간선거 끝나고 또 근데 사실 그 다음에는 바로 대통령이 2기를 준비하는 시기가 시작이 되면

    ▶ 김종배 : 네.

    ▷ 제현정 : 그래서 아마 11월 중간선거까지가 굉장히 좀 강하게 가겠지만, 그 이후에도 미·중의 어떤 분쟁이라는 게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지금 보입니다.

    ▶ 김종배 : 하긴 뭐 전 세계가 G2라는 표현을 이제는 뭐 거의 일반명사처럼 쓰고 있으니까, 계속 된다고 봐야 되겠죠. ‘경제는 심리다’ 이런 말을 제가 들은 바가 있는데 이렇게 되어 버리면 그러니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가 불안정성이 엄청 커지는 것 아닙니까, 이렇게 되어 버리면?

    ▷ 제현정 : 사실은 불확실성은 뭐 작년부터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부터 불확실성은 계속 지속됐던 것 같고요.

    ▶ 김종배 : 네.(웃음)

    ▷ 제현정 : 이제 정말 중국과의 전면전이 언제 시작되나, 이제 이렇게 봤었는데 실제로 시작이 된 거고요. 이제 불확실성은 점점 커지는 상황인 거죠.

    ▶ 김종배 : 그래요? 알겠습니다. 참 중간에 끼어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걱정이 아닐 수가 없는데 어떻게든지 조금이라도 좀 풀렸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전하면서 박사님과의 인터뷰 마무리 할게요. 고맙습니다, 박사님.

    ▷ 제현정 : 네, 감사합니다.

    ▶ 김종배 : 네, 지금까지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단의 제현정 박사와 함께 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