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일본, 새해에도 '강제동원 문제' 사죄 없을 것" 전망

조주연

tbs3@naver.com

2020-01-03 18:26

프린트 26
  • 새해에도 일본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사과나 배상 없이 "한국이 양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할 것이란 부정적인 전망이 나왔습니다.

    오늘(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서태교 코리안폴리틱스, 야후 재팬 기자는 "아베 정권이 한국에서 생각하는 보수보다 더 우측, 극우에 가까운 정체성을 갖고 있다"며 "한국과의 과거사 문제는 끝났고 심지어 자신들은 잘못한 것이 없다, 사죄하지 않겠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 김영환 대외협력실장도 "일본 언론 역시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일본군 위안부 합의는 과거 끝났다고 되풀이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을 반일이라고 낙인찍고,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위안부 합의가 뒤집히지 않도록 지켜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이야기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서 기자는 대법원의 강제동원 판결로 촉발된 일본의 수출 보복 조치에 대응해 일어난 일본 불매 운동의 효과와 관련해 "일본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고는 있지만 정부 탓을 하지 않는 일본 사회의 특성상 정책 변화의 동인이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말 문희상 국회의장은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새로운 해법’이라며 이른바 '1+1+α'안을 내놓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본 정부의 책임은 묻지 않고, 일본과 한국의 기업, 시민이 자발적인 기부금을 내서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한다는 내용이라 논란이 됐는데, 일부 국내 언론들은 일본 쪽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서 기자는 "일본 반응은 아주 원칙적인 것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내용이 아니라 한국 사법부의 문제를 입법부에서 해결하려는 노력을 평가한다는 의미가 깔려있다 "일본의 양보 없이 한국의 양보로 문제가 해결되려고 하는 기미가 보인다고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6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