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자치구 시행 '자전거 등록제'…서울 전역 확대 추진

문숙희

tbs3@naver.com

2018-01-26 08:43

프린트
  • [앵커]
    자전거를 한 번 잃어버리면 다시 찾기가 어렵죠. 그런데 승용차처럼 자전거도 미리 '내 것'으로 등록해 놓는다면 어떨까요? '자전거 등록제'는 본인 소유의 자전거를 동사무소나 구청에 등록하는 제도인데요. 현재 서울시내 3개 자치구에서만 운영 중인데, 서울시가 전면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검토에 나섰습니다.

    [기자]
    직장인 최유리씨는 지난 2016년 5월에 자전거를 잃어버렸지만 사실상 찾을 방법이 없어 손을 놓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5달 뒤 자전거를 찾았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노원구에 자신의 이름으로 자전거를 등록해뒀기 때문입니다.

    <최유리 / 자전거 등록제 이용자>
    "자전거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거의 찾기 어려웠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등록할 때는 몰랐지만 찾고 나서는 정말 하길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자전거 등록제'는 본인 소유의 자전거를 동사무소나 구청에 등록하는 제도입니다.

    도난당하거나 분실된 자전거를 찾으면 스티커의 고유번호나 차대번호를 확인해 주인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고, 또 아무렇게나 방치된 자전거도 주인이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마포구의 한 자전거 거치대입니다. 그런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는지 바구니에 쓰레기가 쌓여 있는가하면 이렇게 바퀴가 휘어진 것도 보입니다. 만약 이것들이 등록된 자전거들이라면 주인에게 보내서 쉽게 처리할 수 있겠죠.

    현재 서울시내 강동구와 노원구, 양천구 세 자치구에서 운영 중입니다.

    <이학성 팀장 / 노원구 교통지도과>
    "등록번호를 조회해서 실제로 사용자가 자전거를 버린 건지 확인하고 혹은 사용자를 찾아줄 수 있게 되는 거죠. 자전거 도난에 대한 염려도 없을 것이고 (도난 자전거를) 중고시장에서 거래하려고 할 때도 자유롭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홍보가 부족해 이용자가 많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또 노원구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는 반면 강동구와 양천구에선 자전거를 동주민센터에 가져와야 하는 등 방식이 달라 제도 통합에 대한 요구도 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자전거 등록제 전면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공공자전거에 이어 민간 공유자전거까지 활성화되면 폐자전거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올해 안으로 관련 학술 용역을 발주할 예정입니다.

    미세먼지가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등록제가 서울 전역에서 시행되면 친환경 이동수단인 자전거 이용이 증진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tbs 문숙희(sookheemoon@tbstv.or.kr)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