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시사전망대>일본산 사케 안심해도 될까?...세부 원산지 의무화 필요

김동현

nisushut@naver.com

2013-10-25 10:11

프린트
  • <앵커>
    일본산 농수산물에 이어 농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입금지 지역이나 방사능 오염이 크게 의심되는 지역에서 가공식품이 들어오고 있는데도 뒷짐만 지고 있는 정부 태도 때문인데요.
    이런 가공식품 중에서 대중적으로 인기있고 그만큼 많이 수입되는 일본산 청주, 사케도 예외는 아니였습니다.

    보도국 김동현 기자 나와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앵커>
    정부가 일본 8개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는데도 일본산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데 일본산 가공식품에 대한 제재는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재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현을 비롯해 8개 현에서는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구요. 농산물은 13개현에서는 26개 품목을 들여오지 않고 있는데요.

    문제는 해당 지역에서 금지된 농수산물을 원료로 하는 가공식품 별다른 제재없이 그대로 수입되고 있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8개현에서 수입이 전면 금지된 수산물을 가공해서 만든 젓갈이나 가쯔오부시 등은 들어올수 있다는 얘긴데요.

    실제로 일본산 가공식품은 되려 수입량이 늘었습니다. 지난달까지 5만 여톤이 수입돼서 이미 지난해 수입량을 7%이상 추월했습니다.

    특히 원전사고 지역인 후쿠시마 지역에서도 가공식품은 수입이 허용되고 있는데요.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민주당 남윤인순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올해 8월까지 후쿠시마에서 수입된 농산물과 가공식품은 모두 200톤에 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수입된 품목 1위는 수산물가공품이였고 2위는 청주 즉, 사케로 집계됐습니다.


    <앵커>
    현재 후쿠시마 산 쌀은 수입금지품목인데 쌀로 만든 사케는 수입되고 있다는 거죠?

    <기자>

    네. 지난 2011년부터 올해 8월까지 모두 2만 3천kg이 들어왔는데요.

    tbs가 후쿠시마산 사케가 실제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지 시장조사를 해봤는데요.

    주요 대형마트 4곳을 조사한 결과 이렇게 수입된 후쿠시마산 사케는 대부분 지난해까지만 대형마트에 공급됐고 올해 수입물량은 마트보다는 일본풍 선술집 등에 유통되고 있었습니다.

    후쿠시마산은 3개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대중화 되어 있지 않아서 전체 사케 물량에서 후쿠시마산은 1%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다만 한 곳의 대형마트에서는 전체 수산물과 버섯 수입이 제한된 아오모리현 쌀로 만든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부분도 주목해봐야 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훗카이도의 대표적인 사케인데 주재료인 쌀은 훗카이도의 남부이자 후쿠시마 북부에 위치한 아오모리현 산을 사용한 겁니다.

    <앵커>

    그렇다면 후쿠시마외에 현재 유통되는 대부분의 사케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 건가요?

    <기자>
    물론 현재까지는 국내에 들어온 사케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사례는 없습니다.

    사케는 이미 국내에서는 대중화됐고 즐겨찾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이런 인기를 반영하듯이 1000여개의 브랜드가 수입,판매되고 있고 올해 1분기 판매액도 백억원이 넘습니다.

    이 중에서 효고와 교토, 니가타현 제품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니가타현에서 생산되는 사케는 원전사고 이후 올해 8월까지 110만톤이 수입될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상당히 높습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쿠보타 만쥬, 저가로 대중적인 간바레오또상과 같은 브랜드가 대표적인데요.

    그러나 니가타현 산은 우리나라만 안전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니가타현을 10개 수입금지 지역에 포함시켜 농수산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수입도 금지하고 있고 미국도 지난달 말 니가타현을 수입 제한지역에 추가했습니다.
    생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더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술을 빚으면서 주재료인 쌀 뿐만 아니라 물과 누룩 등 다양한 부재료가 사용되는데 이는 해당지역의 것을 쓸수 밖에 없는데요.

    민주당 인재근 의원이 공개한 일본 후생노동성의 방사능측정 일일 검사결과를 보면 지난해부터 올해 8월까지 니가타현의 쌀에서는 최대 25 베크럴의 세슘이 검출됐습니다.

    이는 국내 세슘 허용치 100베크렐의 4분의 1 수준이지만 문제는 이같은 수치가 꾸준히 검출되고 있다는 겁니다.

    민주당 남윤인순 의원의 말입니다.
    <INT>
    일본 후쿠시마와 미야기 현 등의 쌀은 수입을 금지하면서 쌀로 만든 청주 수입을 허용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입니다.

    또 문제는 식약처가 미량이라도 세슘 등이 검출되면 비오염증명서를 요구하고 수입을 금지한다고는 하지만 0.5베크렐 미만일 경우는 적합으로 판정해 제품이 들어올 수 있다는 겁니다.

    0.5베크렐 이상이면 측정치가 1로, 미만일경우 측정치가 0으로 판정하기 때문입니다.

    세슘같은 방사성 물질은 기준치 미만의 소량일 경우 인체의 무해하다는 견해와 소량일 경우라도 인체 축적되면 위험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상존하고 있는데요.

    이에따라 전문가들은 먹거리 불안감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최소한 일본의 어느 지역에서 생산됐는지 세부적인 원산지 표시를 의무화해 소비자가 선택할 권리를 줘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네 김동현 기자 수고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정치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