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바야흐로 빌려쓰는 시대"…'공유도시' 서울의 현재와 미래는?

국윤진

tbs3@naver.com

2019-06-03 11:37

프린트
서울시의 대표 공유 서비스인 따릉이 <사진=tbs>
서울시의 대표 공유 서비스인 따릉이 <사진=tbs>
반려동물 공동 돌봄 플랫폼 홍보판넬 <사진=tbs>
반려동물 공동 돌봄 플랫폼 홍보판넬 <사진=tbs>
  • 【 앵커멘트 】
    면접용 정장부터 킥보드, 자동차 같은 모빌리티까지 이제는 정말 많은 것들을 공유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현재 서울에선 100여 가지의 공유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공유도시' 서울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는 현장에 국윤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기자 】
    집이나 건물에 불법촬영 카메라가 설치됐는지 의심된다면 동주민센터에서 단돈 500원에 탐지기를 빌릴 수 있습니다.

    걷기에는 다소 멀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애매할 땐 전동킥보드나 나눔카를 대여하면 됩니다.

    비어 있는 학교 공간을 생활체육의 장으로 확대하고, 반려동물을 온 동네 주민이 서로 돌봐주는 플랫폼도 생겼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유 서비스는 계속 확대되는 중입니다.

    지난 2012년 '공유도시'를 선포한 서울시에는 현재 100여 종의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공이 주도하는 서비스가 대다수이다 보니, 관련 플랫폼도 일방적인 접근 구도로 구축돼 왔다는 게 한계로 지적됩니다.

    【 SYN 】김시정 / 서울시 공유촉진위원
    "현재 서울시의 공유사업은 아무래도 개인의 유휴자원을 갖고 나오기 보다는 시나 자치구가 공유자원을 만들어서 그것의 활용률을 높이는 측면으로 가고 있습니다."

    시민이 가진 자산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공유경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수요·공급에 대한 민원이 많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경우 시민 참여를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 SYN 】박건철 / 서울시 공유촉진위원
    "실시간으로 수요와 공급을 보고 시민들이 따릉이를 직접 타고 가서 옮겨주는 거예요. 공유경제 모델이 더 잘 돌아갈 수 있는 매커니즘을 시민들의 재능과 자산들을 바탕으로 해서 그것이 또 다른 공유를 창출하고…."

    무엇보다 규제정책 완화가 시급한 만큼, 서울시 차원의 지원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 INT 】박상준 대표 / 쉐어잇
    "아직까지 우리나라 법 제도 안에는 공유경제라는 인식이 들어가 있지 않아요. 규제 때문에 못하는 부분도 많이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또 블록체인 기술로 과다한 중개 수수료 없이 시민과 시민을 연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tbs뉴스 국윤진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수도권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