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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7명 사상' 경의중앙선 열차 추돌사고…공단과 코레일 소홀한 관리
전덕환
tbs3@naver.com
2019-03-05 13:37
사고 당시의 경의중앙선 열차 <사진=연합>
2년 전 7명의 사상자를 낸 '경의중앙선 시운전열차 추돌 사고'가 열차 운행을 검지하는 소프트웨어 오류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경의중앙선 신호 설비에 제작사가 잘못된 소프트웨어를 설치했고, 이 설비의 성능을 제작사와 철도시설공단이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고 직후 조사에서 위원회가 이 감시설비의 '로그 데이터'를 집중 분석한 결과 양평역과 용문역 사이의 신호 설비 오동작 현상이 사고 20일 전부터 총 10회 더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공단이 통보한 '최고속도 시속 65km 이하'를 알리지 않는 등 코레일이 열차 운행속도 제한을 소홀히 해 사고를 키운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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